앗, 맥북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3가지 완벽 해결 방법!
목차
- 맥북 비밀번호 재설정 전 확인 사항
-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 Apple ID를 사용하여 재설정
- 복구 키를 사용하여 재설정 (FileVault 활성화 시)
- macOS 복구 모드를 통한 비밀번호 재설정
- 복구 모드 진입 방법
- 터미널을 이용한 비밀번호 변경
-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 접근 권한 확보하기 (궁극의 방법)
1. 맥북 비밀번호 재설정 전 확인 사항
맥북 비밀번호 변경 해결 방법을 찾고 있다면, 가장 먼저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상황이라면, 당황하지 말고 아래 사항들을 체크해 보세요.
키보드 입력 언어와 Caps Lock 상태 점검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Caps Lock이 켜져 있거나, 평소 사용하던 것과 다른 키보드 입력 언어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비밀번호에 숫자가 포함되어 있다면, Num Lock 상태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입력창 옆의 '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입력되는 문자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비밀번호가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하는 경우라면, 이 간단한 확인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 (계정 이름) 정확히 확인
비밀번호는 정확한 **사용자 이름(계정 이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여러 개의 계정이 있거나, 계정 이름이 익숙하지 않다면, 정확한 계정 이름을 입력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계정 이름은 보통 로그인 화면에 표시됩니다.
암호 힌트 활용하기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 암호 힌트를 등록해 두었다면, 로그인 화면의 비밀번호 입력창 아래에 표시되는 힌트를 클릭하여 기억을 되살려 볼 수 있습니다. 힌트가 단순하더라도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다시 떠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맥북은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잊어버릴 경우를 대비하여 로그인 화면에서 직접 재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가장 쉽고 빠른 맥북 비밀번호 변경 해결 방법입니다.
Apple ID를 사용하여 재설정
특정 횟수 이상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면,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까?'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비밀번호 재설정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3회)
- 메시지가 나타나면 '재설정' 또는 'Apple ID로 재설정' 옵션을 클릭합니다.
- Apple ID와 암호를 입력합니다. 이 때, 이 계정이 맥북 사용자 계정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 맥북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연결되어 있다면, Apple 서버가 사용자를 인증합니다.
-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힌트도 함께 설정합니다.
- 이 과정은 사용자 계정의 로그인 키체인도 함께 업데이트하므로, 이전 비밀번호와 관련된 키체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복구 키를 사용하여 재설정 (FileVault 활성화 시)
FileVault가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로그인 화면에서 **복구 키(Recovery Key)**를 사용하여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FileVault는 디스크 전체 암호화 기능이며, 보안을 위해 복구 키를 별도로 보관해야 합니다.
- 비밀번호 재설정 옵션에서 '복구 키 사용' 옵션을 선택합니다.
- FileVault를 설정할 때 받은 24자리 영숫자 복구 키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 키가 인증되면, 새로운 관리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주의: 복구 키를 분실하면 데이터 복구가 매우 어려워지므로,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복구 키를 보관하고 있는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3. macOS 복구 모드를 통한 비밀번호 재설정
위의 방법들이 작동하지 않거나, Apple ID가 연결되지 않은 로컬 계정인 경우, macOS 복구 모드를 통해 고급 설정을 이용하는 것이 다음 단계의 맥북 비밀번호 변경 해결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소 기술적일 수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복구 모드 진입 방법
복구 모드에 진입하는 방법은 맥북의 프로세서에 따라 다릅니다.
- Apple Silicon (M1, M2 등):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시동 옵션 로드 중'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누르고 있다가, '옵션'을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 Intel 프로세서: 전원을 켠 직후 Command (⌘) + R 키를 동시에 길게 누릅니다. Apple 로고나 지구본이 나타날 때까지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터미널을 이용한 비밀번호 변경
복구 모드 진입 후, 관리자 도구를 통해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 화면 상단의 메뉴 막대에서 **'유틸리티'**를 클릭하고 **'터미널'**을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 터미널 창이 나타나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resetpassword
-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비밀번호 재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 이 창에서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사용자 계정을 선택합니다.
- 새로운 비밀번호와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그리고 힌트를 입력합니다.
- '다음' 또는 '저장'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 터미널 창을 닫고, 메뉴 막대에서 **'Apple 메뉴 ()'**를 선택한 다음 **'재시동'**을 클릭하여 맥북을 재시동합니다.
- 재시동 후에는 새로 설정한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4.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 접근 권한 확보하기 (궁극의 방법)
만약 위의 모든 방법이 실패했거나, 기존 관리자 계정의 접근 권한이 완전히 상실된 경우, macOS 복구 모드를 다시 사용하여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에 대한 통제권을 회복하는 궁극의 맥북 비밀번호 변경 해결 방법입니다.
시스템 재설정 스크립트 실행
이 방법은 기존 계정의 비밀번호를 직접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숨겨진 설정 파일을 활성화하여 재시동 시 '설정 지원'을 강제로 실행시키는 기술입니다.
- macOS 복구 모드로 다시 진입합니다. (2-3절 참고)
- 메뉴 막대에서 '유틸리티' $\to$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rm /var/db/.AppleSetupDone
- 이 명령어는 '.AppleSetupDone'이라는 설정 파일을 삭제합니다. 이 파일은 맥북을 처음 설정했을 때 생성되며, 이 파일이 없으면 시스템은 사용자가 맥북을 처음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 명령어 실행 후, 터미널을 닫고 **'Apple 메뉴 ()'**에서 **'재시동'**을 선택합니다.
- 맥북이 재시동되면, 일반적인 로그인 화면 대신 '환영합니다' 화면과 함께 **'설정 지원(Setup Assistant)'**이 나타납니다.
- 설정 지원 단계를 따라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생성합니다. 기존 계정의 이름과 다른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 새로운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시스템 설정 (또는 시스템 환경설정)' $\to$ **'사용자 및 그룹'**으로 이동합니다.
- 여기서 기존에 접근할 수 없었던 계정을 선택하고 '암호 재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기존 계정의 비밀번호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비밀번호 변경 후에는 새로 만든 임시 계정을 삭제하거나 보조 계정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접근 권한을 확보할 수 있는 강력한 해결책입니다.
이러한 단계들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라도 맥북의 잠긴 비밀번호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정상적으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맥북의 버전이나 설정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각 단계별 안내를 신중하게 따라야 합니다.
더 자세한 참고자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노트북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맥북 연동 끊김, 이제 그만! 전문가처럼 쉽게 해결하는 완벽 가이드 (0) | 2025.09.27 |
---|---|
🚨 맥북 유저 필독! 카이젠스 거치대 '이것' 때문에 고통받았다면? 완벽 해결 가이드! (0) | 2025.09.26 |
벽돌이 된 아이패드, 강제 초기화로 살려내는 확실한 방법! (0) | 2025.09.26 |
아이패드와 삼성 프린터, 연결 안 될 때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방법! 🎯 (0) | 2025.09.25 |
아이폰과 아이패드 테더링 완벽 가이드: 연결부터 문제 해결까지! (0) | 2025.09.25 |